도전2022

안드로이드 SW 테스트 자동화 본문

작업/모바일

안드로이드 SW 테스트 자동화

hotdigi 2010. 8. 24. 21:55

괜찮은 기사인듯 해서 스크랩합니다.

http://www.bloter.net/archives/36480


안드로이드용 SW 테스트 자동화 시장 ‘꿈틀’
by 도안구 | 2010. 08. 10

국내외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 기반 단말을 쏟아내면서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제공 업체나 서비스 업체들이 발길도 한층 빨라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은 제조사나 통신사,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포털 등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테스트 과정을 체계화하고 자동화해서 안드로이드 단말의 개발 시간과 비용을 절감토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안정성도 향상시켜준다.

이 시장엔 윈드리버와 HP와 같은 업체들이 움직이고 있고, 올 초 안철수연구소는 전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아웃소싱 시장에 발을 담갔다.

사진 설명 : 윈드리버의 FAST 구성 내역

윈드리버는 안드로이드 기반 단말을 위한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인 ‘윈드리버 FAST(Framework for Automated Software Testing)’를 출시했다. 윈드리버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자동화 시장을 겨냥해 일단 제품을 만들어 놓고 고객들이 요구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을 해 고객들에게 전달하다가 이번에 패키지를 출시, 좀 더 짧은 시간안에 더 많은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윈드리버의 장점이라면 임베디드 분야에서 고객들과 밀첩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는 점이다.

이 시장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테스팅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HP도 진출했다. HP는 일반폰 테스팅 시장에는 진출하지는 않았었지만 윈도우 모바일이나 안드로이드 등 스마트폰 시장에는 적극 진출하면서 기존 테스팅 영역을 확대하려고 하고 있다. HP는 자사의 퀄리티센터와 HP의 스마트폰 테스팅 솔루션 파트너인 자머(Jamo)을 함께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단말 업체는 물론 통신사와 포털을 비롯해 모바일 시장에 대응하려는 기존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접촉을 늘려가고 있다.

이들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높은 문턱을 넘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삼성전자나 LG전자를 비롯한 전세계 휴대폰 업체들은 일반폰을 개발하면서 내부적으로 이미 테스팅 솔루션을 자체 개발해 활용해 오고 있다. 자체 개발을 통해서도 충분히 제품에 대한 품질을 유지해 온 경험은 상용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도입하는데 걸림돌이다. 자체 개발해 사용해 온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최근 안드로이드 진영은 아이폰의 대항마로 자신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품질’보다는 출시 시기를 앞당기고 있다.

이런 상황은 야심차게 관련 시장에 뛰어든 안철수연구소의 발목을 잡고 있다. 안연구소는 연초 자사가 20여 년이 넘는 상용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얻은 품질관리와 제품 테스트에 대한 노하우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분야에 적용, 새로운 수익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테스트와 품질 관련해서 단말 업체나 통신사, 새로운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현재까지 별다른 성과 없이 지지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객들이 쉽사리 외부에 아웃소싱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관련 업계에서는 국내 가장 큰 손인 삼성전자나 LG전자의 상황이 달라 어떤 의사결정이 내려질 지 주목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내부 테스팅 솔루션의 경우 외주 전문 업체를 통해 개발을 의뢰했지만 소스는 자신들이 보유하는 형태로 진행된 반면 LG전자는 내부적으로 상당한 투자를 단행해서 제품들을 업그레이드 해 왔다. 스마트폰의 경우 운영체제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되고 있고, 다양한 앱들도 마찬가지라서 테스트할 항목들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언제든지 상용 소프트웨어 업체와 손을 잡을 수 있지만 LG전자의 경우 상용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면 자체 개발 인력에 대한 처리 문제가 발생한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는 상용 소프트웨어 업체들과 내부 개발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면서 동시에 상용 소프트웨어 업체들과의 가격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는 고객들간 신경전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시장 확대와 함께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과연 상용 테스팅 자동화 툴 업체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할지도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보는 또 다른 즐거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작업 > 모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 하나를 두개처럼'…모바일 가상화 주목  (0) 2010.10.28
Nokia PC Suite 설치  (0) 2010.10.27
기사 스크랩 - 태블릿과 가족의 재구성  (0) 2010.08.24
Ovi Store  (0) 2010.08.24
2010 Augmented Reality Guide  (0) 2010.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