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2022
Embedded Recipes 본문
SMALL
ARM 개발자가 필히 익혀야 할 내용을 모두 기록하고 있다.
문장력도 훌륭하고, 매우 유용한 도서인듯 하다. 구매하세요.ㅋㅋ
이책으로 임베디드 강의나 할까 고민중.ㅋ
대한민국 최초의 임베디드 전문 기술서적!
21세기 기술의 대표적인 화두 중 하나는 바로 임베디드 시스템과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입니다.
휴대폰과 PDA, MP3 플레이어와 같은 휴대장비부터 셋탑박스와 대형 컨트롤 시스템까지,
임베디드 개발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급증하고 있지만..
딱히 이렇다할 기술서적을 찾기는 열라 힘들었습니다..
적어도 이 책이 나오기 전까지는 그랬다는 것이죠!
- 대한민국 실무 임베디드 개발자의 10년 노하우를 집대성
- 642쪽에 달하는 방대한 임베디드 백과사전
- 초보자에게는 친절한 안내서, 숙련자에겐 유용한 기술 참고서
- 각종 임베디드 시스템 설명과 실전 프로그래밍 가이드
- 딱딱한 설명은 NO!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통신체와 이야기 형식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 한손에 쏙 잡히는 소설책 크기의 양장 하드커버 및 최고급 종이, 2도컬러 인쇄
주의) 번역판이 아닙니다. 애초부터 한글로 씌여진 책입니다
1. Hardware 꼴라쥬 (Collage) - 회로도 읽기
1 Hardware 꼴라쥬
2 신호와 주파수 영역 - Spectrum Analysis
3 Analog 신호와 Digital 신호, 그리고 Ground
4 초간단 회로이론 R(저항), L(인덕터), C(캐패시터)
5 초간단 회로이론 응용 - 필터 (Filter)
6 Transistor 1%
7 Pull up, Pull down 그리고 Open Collector
8 RLC와 Transistor 感
9 논리회로로의 확장
10 IC 기본
11 Register 넌 누구냐
12 Clock 이란
13 Bus Transfer Mechanism
14 Timing 그리고 Spec 읽기
15 Memory의 선정과 XIP
16 RAM Memory의 물리적 동작
17 확장 to the CPU - How CPU works
18 CPU의 동작 예와 Pipe line
2. Microprocessor 아뜰리에 (Atelier) - ARM을 파헤쳐 보자
1 Microprocessor 아뜰리에
2 ARM inside
3 ARM mode와 THUMB mode
4 ARM 동작 Modes - 나는 어느 Mode를 써야 하나
5 ARM Register와 Context
6 ARM Exception과 Modes
7 ARM - Thumb PCS ; Register 사용법
8 ARM은 Interrupt 냄새를 어떻게 맡는가
9 ARM SoC (System On Chip) - ARM 그렇고 말고
10 AMBA - SoC 안에서 IP끼리의 Bus 규격
3. Software 데꾸바쮸 (Decoupage) - Software의 정체와 만들기
1 Little Endian과 Big Endian
2 컴파일에 대한 단상
3 컴파일 공장 이야기
4 원하는 컴파일을 해보자
5 Preprocess (-E option)과 #include
6 Assembly로 만드는 방법
7 Library를 만들자 - 남한테 보여주기 싫어
8 Lib을 까보자
9 컴파일러 option들
10 변수의 scope와 그 생애 (Memory Map)
11 Memory Map과 Symbol 이야기
12 ELF format Object File의 진실
13 Linker를 마무리 짓자 - ELF와 fromelf까지!
14 Scatter Loading - Linker Description Script
15 MAP file 분석
16 Memory Map과 Linker의 만남 Locator
17 Makefile은 뭘하는 녀석일까~
18 컴파일을 더더더 쉽게. MACRO와 SUFFIX
19 조금 더 Make 테크닉들
20 Make option들
4. ARM 미장센 - ARM 제어의 구현
1 ARM Assemlby를 파헤쳐 보자 ADS VS GNU
2 대충의 간단한 Assembly와 Reverse Engineering
3 ARM Thumb mode와 S 접미사
4 ARM과 Thumb 사이의 Veneer (베니아)
5 Inline Assembly와 INTLOCK()구현
6 Pipeline과 Exception의 관계, 그리고 ^ 접미사
7 Exception Vector Table (EVT)과 각 Handler의 구현
8 SWI의 진실
9 Coprocessor Assembly
10 Bootloader와 Memory Budget (Mapfile) - 어떻게 변수를 초기화 할 것인가
11 Reset Handelr에서 main (Entry point)까지
12 Scatter Loading과 Booup - __user_initial_staqckheap
5. Software 비네팅 (Vinetting)
1 Context와 AAPCS
2 Pointer와 배열은 소녀시대와 원더걸스, 그리고 이중 포인터
3 struct와 typedef, 그리고 PACKED
4 Stack과 Heap에 관한 소고
5 Stack의 정체와 자세히 보기 - initialization 까지
6 함수가 불렸을 때 일어나는 일 - Stack 뒤지기 신공
7 Stack 동작의 비밀과 실제 메모리 덤프
8 Stack Size는 어떻게 잡는가
9 함수 포인터와 실행주소 변경
10 Linked List와 Queue
6. RTOS 팩토리 - Kernel 이야기
1 RTOS와 Kernel
2 Embedded Software는 무한루프
3 Task의 구조와 Signal
4 Task의 상태, Task는 Service단위와 ISR
5 Preemptive (선점형) Multitasking이란 도대체
6 Context Swtiching과 TCB - Task 상태변화
7 TCB - Task Control Block
8 Scheduler의 구현
9 ISR은 어떻게 구현해 - 선점형과 비선점형
10 선점형 Kernel에서 wait, send, clr signal의 구현과 IRQ Handler
11 Clock Tick ISR - Timer Service
12 ATOMIC - Critical Section, Mutex, Semaphore
13 Interrupt 와 Polling
14 Queue와 Inter Task Communication
15 DPC나 APC, 그리고 Bottom Half
16 Watchdog과 Sleep
17 Bootup중 Kernel로의 진입 - main() 함수 -
18 Kernel을 포팅한다는 것
7. Device Control and System Architecture
1 Device를 Control 한다는 것
2 Register를 Setting한다는 것과 Memory Mapped I/O
3 Memory Device를 Control 한다는 것
4 Bus Sizer Register와 Memory Controller - 메모리 확장구성과 CS와의 관계
5 특이한 Device Interface의 CS와 Address의 이용 - LCD
6 Shadow의 개념과 Bit operation
7 C의 조미료 MACRO 테크닉들
8 Synchronous와 Asynchronous는 머냐
9 Wait State 이야기
10 PLL과 M/N:D
11 GPIO (Tristate Buffer)의 정체와 GPIO ISR
12 DMA(Direct Memory Access) - CPU몰래 영차 영차
13 Cache, Cash
14 MMU를 완전 베껴 보자 - Memory Management Unit
15 JTAG Interface를 Control 해 보자
8. 그래서 어쩌란 말이냐 - How to debug
1 그래서 어쩌란 말이냐 - ART of Debugging
2 Interrupt Lock에 의한 Watchdog Reset
3 Task Lock에 의한 Watchdog Reset
4 Data Abort가 발생했어요
5 Stack Corruption과 Prefetch Abort - Stack 뒤지기 신공
6 Abort in ISR. IRQ mode에서의 Abort라...
7 0x0 go - 망연자실 Reset
8 Watchdog Reset in ISR
9 다양한 Exception과 Memory 불량 Symptom
9 Semihosting - Printf
10 JTAG과 ICD의 정체
11 Oscilloscope 사용법.
Epilogue (에필로그)
저자 블로그의 내용 스크랩
~~
여기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 되기 강좌
- 본 강좌 내용은 홍익인간정신허가권(클릭)에 의거하여 출처를 밝히는 조건으로 얼마든지 퍼가거나
재활용 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영리 목적의 재활용/출판/판매 인용은 법에 저촉되므로
사전에 운영자와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좌 Season2 바로가기
브레인몰랑몰랑 바로가기
2009년 12월 캘린더 바로가기
1) Hardware 꼴라쥬 (Collage) - 회로도 읽기
재활용 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영리 목적의 재활용/출판/판매 인용은 법에 저촉되므로
사전에 운영자와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좌 Season2 바로가기
브레인몰랑몰랑 바로가기
2009년 12월 캘린더 바로가기
1) Hardware 꼴라쥬 (Collage) - 회로도 읽기
2) Microprocessor 아뜰리에 (Atelier) - ARM을 파헤쳐 보자
3) Software 데꾸바쮸 (Decoupage) - Software의 정체와 만들기
4) ARM 미장센 - ARM 제어의 구현
ⓐ ARM Assemlby를 파헤쳐 보자 ADS VS GNU
ⓑ 대충의 간단한 Assembly와 Reverse Engineering
ⓒ ARM Thumb mode와 S 접미사
ⓓ ARM과 Thumb 사이의 Veneer (베니아)
ⓔ Inline Assembly와 INTLOCK()구현
ⓕ Pipeline과 Exception의 관계, 그리고 ^ 접미사
ⓖ Exception Vector Table (EVT)과 각 Handler의 구현
ⓗ SWI의 진실
ⓘ Coprocessor Assembly
ⓙ Bootloader와 Memory Budget (Mapfile) - 어떻게 변수를 초기화 할 것인가
ⓚ Reset Handelr에서 main (Entry point)까지
ⓛ Scatter Loading과 Bootup - __user_initial_stackheap
ⓑ 대충의 간단한 Assembly와 Reverse Engineering
ⓒ ARM Thumb mode와 S 접미사
ⓓ ARM과 Thumb 사이의 Veneer (베니아)
ⓔ Inline Assembly와 INTLOCK()구현
ⓕ Pipeline과 Exception의 관계, 그리고 ^ 접미사
ⓖ Exception Vector Table (EVT)과 각 Handler의 구현
ⓗ SWI의 진실
ⓘ Coprocessor Assembly
ⓙ Bootloader와 Memory Budget (Mapfile) - 어떻게 변수를 초기화 할 것인가
ⓚ Reset Handelr에서 main (Entry point)까지
ⓛ Scatter Loading과 Bootup - __user_initial_stackheap
5) Software 비네팅 (Vinetting)
ⓐ Context와 AAPCS
ⓑ Pointer와 배열은 소녀시대와 원더걸스, 그리고 이중 포인터
ⓒ struct와 typedef, 그리고 PACKED
ⓓ Stack과 Heap에 관한 소고
ⓑ Pointer와 배열은 소녀시대와 원더걸스, 그리고 이중 포인터
ⓒ struct와 typedef, 그리고 PACKED
ⓓ Stack과 Heap에 관한 소고
6) RTOS 팩토리 - Kernel 이야기
ⓖ TCB - Task Control Block
ⓗ Scheduler의 구현
ⓘ ISR은 어떻게 구현해 - 선점형과 비선점형
ⓙ 선점형 Kernel에서 wait, send, clr signal의 구현과 IRQ Handler
ⓗ Scheduler의 구현
ⓘ ISR은 어떻게 구현해 - 선점형과 비선점형
ⓙ 선점형 Kernel에서 wait, send, clr signal의 구현과 IRQ Handler
ⓚ Clock Tick ISR - Timer Service
ⓛ ATOMIC - Critical Section, Mutex, Semaphore
ⓜ Interrupt 와 Polling
ⓛ ATOMIC - Critical Section, Mutex, Semaphore
ⓜ Interrupt 와 Polling
7) Device Control and System Architecture
ⓒ Memory Device를 Control 한다는 것
ⓓ Bus Sizer Register와 Memory Controller - 메모리 확장구성과 CS와의 관계
ⓔ 특이한 Device Interface의 CS와 Address의 이용 - LCD
ⓓ Bus Sizer Register와 Memory Controller - 메모리 확장구성과 CS와의 관계
ⓔ 특이한 Device Interface의 CS와 Address의 이용 - LCD
ⓞ MMU를 완전 베껴 보자 - Memory Management Unit
ⓟ MCP - SDRAM과 NAND Flash의 한집 살림
ⓠ I2C, SPI.. 넌 또 뭐냐
ⓡ DSP
ⓢ ADC는 기본적인 Information 수집가
ⓣ JTAG Interface를 Control 해 보자
8) 그래서 어쩌란 말이냐 - How to debug
ⓐ 그래서 어쩌란 말이냐 - ART of Debugging
ⓑ Interrupt Lock에 의한 Watchdog Reset
ⓒ Data Abort가 발생했어요
ⓓ Stack Corruption과 Prefetch Abort - Stack 뒤지기 신공
ⓔ Abort in ISR. IRQ mode에서의 Abort라...
ⓕ 0x0 go, 망연자실 Reset
ⓖ Watchdog Reset in ISR
ⓗ 다양한 Exception과 Memory 불량 Symptom
ⓘ Semihosting - Printf
ⓙ JTAG과 ICD의 정체
ⓚ Oscilloscope 사용법
.... ..
계속이에요..
여기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 되기 강좌 Season2 NEW!
옴니버스
옴니버스
- 본 글들의 내용은 "지명수배 게시판"에서 하나의 글로서 그 Value가 좋은!,
그 내용이 Embedded System에 도움이 되고 완성도 높은 글들을 모아 계속 연재하는
링크 강좌 입니다.
그 내용이 Embedded System에 도움이 되고 완성도 높은 글들을 모아 계속 연재하는
링크 강좌 입니다.
강좌가 책으로 끙~하고 나왔어요~ 관심있는 분은 고고!!NEW!
부끄럽기도 하고 오그라들기도 하고 그러네요. 쩝
1) Hardware 꼴라쥬 (Collage) - 회로도 읽기
2) Microprocessor 아뜰리에 (Atelier) - MCU을 파헤쳐 보자
3) Software 데꾸바쮸 (Decoupage) - Software의 정체와 만들기
4) OS를 만듭시다. 어때요~ 참 쉽죠?
ⓐ Platform과 Bootup
ⓒ ARM exception vector table 구성하기
ⓓ 인터럽트 핸들러 만들기
ⓔ Timer Service 활성화 하기
ⓕ Timer Service 사용하기
ⓖ 메모리 맵 구성
ⓗ Task Stack
ⓒ ARM exception vector table 구성하기
ⓓ 인터럽트 핸들러 만들기
ⓔ Timer Service 활성화 하기
ⓕ Timer Service 사용하기
ⓖ 메모리 맵 구성
ⓗ Task Stack
5) Software 비네팅 (Vinetting)
6) RTOS 팩토리 - Kernel 이야기 / Embedded Linux
7) Device Control and System Architecture
10) Developer's Politics (개발자 직장 정치학)
LIST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 Linux Embedded system (0) | 2010.02.22 |
---|---|
유닉스 리눅스 프로그래밍 필수 유틸리티 (0) | 2010.02.18 |
PHP 프로그래밍 FOR BEGINNER(IT COOKBOOK 99) (0) | 2010.01.14 |
BINARY HACKERS : 해커가 전수하는 테크닉 100선 (0) | 2009.12.24 |
책읽기 - 개발자를 위한 나만의 운영체제 만들기 (1) | 2009.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