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2022

홍익인간 본문

참고자료

홍익인간

hotdigi 2011. 2. 11. 10:15
홍익인간
- 명사
[U] 인도주의, 박애(주의); 그리스도 인간설
- 영영사전
[NOUN] Humanitarianism is humanitarian ideas or actions.

인도주의 [ Humanitarianism, 人道主義 ], 네이버용어사전
전인류에 공통적인 인간성을 이상으로 하면서 이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서 인도적인 수단을 고수하려고 하는 입장을 말한다. 예컨대 폭력과 싸우기 위한 폭력도 부정하는 무저항주의, 전쟁에 반대하기 위한 무장 행위도 부정하는 평화주의는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톨스토이, 로망 롤랑(Romain Rolland)을 대표적인 인물로 꼽을 수 있다.

인도주의 [人道主義, humanitarianism], 네이버 백과사전
- 요약 
모든 인간은 인간이라는 점에서 동등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에서,인류의 공존을 꾀하고, 복지를 실현시키려는 박애적(博愛的)인 사상.
- 본문
실제로는 인종·국적·종교의 여하를 불문하고, 사회적인 약자·곤궁자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미는 운동으로 나타난다. 박애적인 자선행위·평화주의·돕기운동이라는 인도주의적 활동은 불행한 사람들에게 대한 동정이라든지 사회악에 대한 분노라는 감정적 요인이 동기가 되어 행해지는 경우가 많고 그만큼 대중적 규모에서 순간적·격정적으로 퍼지는데, 반면 일시적인 감상으로 쉽사리 잊혀지는 결함이 있다.
사회악에 의해서 초래된 근본 원인을 통찰하여 그것을 제거하려고 견실한 노력을 계속하는 현실 변혁적(變革的)인 운동보다도 목전에서 곤란을 받는 사람을 구제함으로써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한 인도주의적 운동이 커다란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켜, 그것이 사회개혁 운동과 연결되는 경우도 있다. 18세기 영국에서는 죄인에 대한 잔혹한 형벌(刑罰)의 폐지나, 산업혁명에 수반하는 노동조건의 개선, 연소자의 노동금지를 위한 운동으로 행해졌다. 인도주의는 또한 톨스토이에 의해 문학상의 입장에서 주장되었는데, 로망 롤랑의 평화 사상, 슈바이처의 아프리카에서의 의료 사업도 이에 해당된다.

Humanitarianism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http://en.wikipedia.org/wiki/Humanitarian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