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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쿠텐 쇼핑몰 CEO 들의 성공법칙 10 본문

작업/Work2015

라쿠텐 쇼핑몰 CEO 들의 성공법칙 10

hotdigi 2015. 3. 28. 02:01
  • 라쿠텐 쇼핑몰 CEO 들의 
  • 성공법칙 10
  • 우리는 그들을 기적이라 부른다. 


  • 프롤로그
  • 라쿠텐 대학에서 만난 성장 스토리
    •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의 네 가지 성장 단계 
      • 스타트
        • 깨달음의 시점
      • 1단계) 뜻과 이념을 실현하기 : 자신의 가치를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해 성장하는 단계
        • 쉬운 이해의 시점
        • 편익의 시점
        • 질문의 시점
      • 2단계) 팀 만들기 :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성장하는 단계
        • 발상의 시점
        • 특출함의 시점
      • 3단계) 가치 창조 : 강한 팀을 구성해 성장하는 단계
        • 1.1의 시점
        • 어시스트의 시점
      • 4단계) 가치 전달 : 시대 흐름을 파악하고 목적을 이뤄 성장하는 단계 
        • 예견의 시점
        • 감동의 시점 

  • 다변화 시대에 성장하는 사람과 성장하지 못하는 사람
  •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의 네 가지 성장단계

  • 본문

  • START : 시점 획득
  • 시점이라는 아이템을 손안에 넣는다

  • 01. 깨닫는 힘을 강화하는 시점
    • 시점 : 어디를 보는가?
    • 시야 : 어디까지 보이는가?
    • 시좌 : 어디에서 보는가?


  • ‘시점’도 알아야 보인다
    • 모르면 보이지 않는다 
    • 시점이 없으면 보이지 않는다. 


  • "손님의 시점에서 생각해봐"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
    • 여러분의 취급하는 상품을 손님은 어떤 시좌에서 어떤 시점으로 보고 있을까?
    • 여러분의 세운 기획안을 상사는 어떤 시점으로 보고 있을까?
    • 여러분의 행동을 동료는 어떤 시점으로 보고 있을까?
    • 지금 머릿속에 떠올린 상대의 시점은 상대의 시좌에서 바라본 것일까?

  • '시점'을 모르면 차이를 모른다
    • 무엇을 보고 매출액을 예상하는 것일까?
      • 사람의 기척
      • 상푸의 기척
      • 매장안의 특출함. 

  • 잘 나가는 매장에만 있는 세 가지 '시점' 

  • 차이를 잘 알기 위해 필요한 연습 - 인수분해

  • ‘시야’의 범위에 따라 달라지는 ‘시점’의 가치
  • 생수 한 병이 1억엔이라면
  • '텔레비전에서 멀리 떨어져!'의 법칙
  • '시야'를 넓히는 두 가지 방법

  • ‘시좌’에 따라 달라지는 ‘시점’의 가치
  • 점장을 맡고 나서 깨달은 사실
  • 한 곳에 오래 머무르면 잃게 되는 '시점'의 가치
  • 위치를 옮기면 숨은그림찾기가 보인다

  • STAGE 1 : 가치 전달
  • 자신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며 성장한다

  • 02. 전달력을 높이는 쉬운 이해의 시점
  • 전달하는 법과 이해 받는 법 기르기
  • 이해하기 쉽다는 것의 의미
  •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의 의미
  • ‘고품질 카네이션’이 반품된 이유는

  • 메시지 전달력을 높이는 방법
  • 오해가 생기는 패턴을 조사하라
  •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메시지를 전달하라.

  • 03. 나도 모르게 기울게 되는 편익의 시점
  • 당신의 제안이 통하지 않는 이유
  • 일반인에게 189만엔의 갑옷을 팔려면
  • 사람을 움직이지 않게 만드는 '5대 비용'

  • 다른 사람의 제안은 통하는 이유
  • 사람을 움직이게 만드는 '5대 편익'
  • 편익 시소를 움직이는 가장 큰 요소 - '즐거움'

  • 시소 기울기를 바꾸는 '시소 역전의 법칙'
  • 꾸준히 팔리는 제품이 탄생하는 비결
  • 편익의 선순환을 만들어라

  • 04. 상대방의 흡수력을 높이는 질문의 시점
  • 흡수를 돕기 위해 산책을 시켜라 - '산책의 법칙'
  • 과유불급의 미덕
  • '공중전화 찾기'로 정보 흡수력 높이기

  • 캐치프레이즈의 형태
  • 캐치프레이즈의 신문형과 주간지형
  • 캐치프레이즈의 긍정적인 형태와 부정적인 형태

  • STAGE 2 : 가치 창조
  •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성장한다

  • 05. 아이디어가 넘쳐흐르는 발상의 시점
  • 리버스 엔지니어링 아이디어 발상법
  • 성격을 조합해서 새로운 콤비를 만든다
  • 우동 매장과 이불 매장의 화학반응

  • 바람이 불면 통 장수가 돈을 번다
  • 얼마나 풍부한 연결 스토리를 만들어 낼 것인가
  • 풍부한 연결스토리는 새로운 이념을 탄생시킨다

  • 06. 강점을 살려 가치를 창출하는 특출함의 시점
  • 민들레꽃씨 이론으로 진정한 온리원이 된다
  • '열심히 하는데 왜 상품이 안팔릴까'
  • '민들레꽃씨 이론'으로 생각해 본 압도적인 특출함
  • 당신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 매핑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안다
  • '보통' 꽃집에서 '특출한' 꽃집으로 탈바꿈 할 수 있었던 이유
  • 약점은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 특출함은 독창적이어야 한다
  • ‘수파리(守破離)’의 개념이 가르쳐 주는 독창적 법칙
  • 독창적 법칙과 모래성 짓기

  • STAGE 3 : 팀 만들기
  • 강한 팀을 만들어 성장한다

  • 07. Win-Win전략의 ‘1.1’ 법칙의 시점
  • 강한 팀을 만드는 '1.1'의 시점

  • 자신에 대한 '1.1' = 동기부여 조절
  •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매직워드 - '그것 참 잘됐군'
  • 좌절했을 때 효과를 발휘하는 시좌 이동 - 유체이탈

  • 다른 사람에 대한 1.1 = 격려 커뮤니케이션
  • Why보다 How가 팀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상대방 자존감을 높이자

  • 여덟번째 : '스스로 달려가는 자세'를 기르는 어시스트의 시점
  • 그 가게에 들어가면 왜 마음이 불편할까
  • 조작형 인간에서 공감형 인간으로
  • 고객의 '구매 심리 단계' 파악하기

  • 자신의 동료를 위한 어시스트
  • 파트너가 스스로 달리도록 만든다
  • 스스로 달리도록 어시스트하는 세 가지 포인트
  • '진정한 안정'으로 이끄는 '시점'의 변화

  • STAGE 4 : 뜻과 이념을 실현하기 
  •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목적을 이뤄 성장한다

  • 09. 다변화 시대를 즐기는 예견의 시점
  • 상품과 기업은 모두 S자 곡선으로 성장한다
  • 라쿠텐은 어떻게 S자 곡선을 갈아탔는가
  •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은 사라지지 않는다 - '가쓰마타의 법칙'

  • 나선형 발전의 법칙
  • 나선형 발전의 시점에서 생각해 본 라쿠텐시장 발전의 역사

  • 10. 소문내고 싶어지는 감동의 시점
  • 감동이 탄생하는 메커니즘
  • 고객 만족보다 고객 감동
  • 감동 메커니즘의 두 가지 키워드
  • 사소한 배려가 감동을 낳는다

  • 감동스토리로 비전을 그린다
  • 구체적인 이상이 반드시 실현되는 이유
  • '미래의 일기'를 쓰자
  • 나와 상대방 모두 행복해지는 '감동의 공식'

  • GOAL : 성장 법칙
  • 다섯 가지 벽을 돌파해서 성장한다

  •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을 막아서는 다섯 가지 벽
  • 지식이 습관으로 변하는 패턴 5단계
  • 가장 큰 리스크는 행동하지 않는 것이다
  • 100억엔이 있어도 할 수 없는가
  • 웃으면서 일할 수 있을 때까지

  • 지은이 말
  • 접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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